지난주에는 무조건 honors 과목을 많이 택하는 것이 과연 아이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되는 것인지를 한번 생각해 보았다. 무조건 많은 honors 과목을 택하는 것 보다는 AP 과목을 쉽게 택할 수 있게 하는 징검다리 역할을 하는 honors 과목이라든지, GPA를 계산할때 실제로 weighted point의 advantage가 있는 honors 과목들을 전략적으로 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것을 짚어보았었다. 물론 많은 honors 과목을 택하고, 택한 모든 과목에서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다면 전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실제로 honors 과목은 regular에 비해 점수를 받기가 쉽지도 않을뿐더러 시간도 많이 쓰게되는것이 사실이다. 어떤 경우에는 AP 과목과 비슷한 시간과 effort를 쏟아 부으면서도 점수는 weighted point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이다.

UC에 진학하려는 학생을 둔 부모님을 위해 다음의 두가지는 고려해 보시기를 권한다.

UC는 “A maximum of four semesters of honors courses taken in grade 10 are assigned honors grade points.” (www.universityofcalifornia.edu에서 발췌) 라고 이야기 한다. 다시 이해해 보면 10학년때에는 1년짜리honors 과목은 2개까지만 honors grade point로 인정을 하겠다는 이야기 이다. 그러나 IB나 AP 과목들은 듣는것 만큼honors grade point를 인정을 하게 되니honors 클래스에 집착을 하는것 보다는 AP과목들을 하나라도 더 택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이다. 다시 말해 weighted GPA를 높이는것을 전재로 전략적인 면을 보자면honors는 2개정도까지 하고, 나머지는 AP계열의 과목을 택하는것이 무조건 honors를 택하는것 보다는 훨씬 더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을것이다. 물론 10학년에 2개만 honors 과목을 인정하는 것은 UC에만 진학하려는 아이들의 케이스이며, 특별히 제이슨의 케이스이다. 다른 학교에 진학을 목표로 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그 strategy 가 달라져야 할 것이다.

물론 많은 학교가 10학년 학생들에게 쉽게 AP 수업을 택하게 하지는 않는다. 예를들어 9학년때 Honors Biology수업을 들었던 아이들은 AP Biology를 택할 수 있는 경우가 있으나 Regular Biology를 들었던 아이들은 A 이상을 받았거나 카운슬러의 승인을 받아야 AP Biology를 택할 수 있게 된다.

또 다른 한 가지는 어떤 honors 과목을 하느냐도 것이 몇개의 honors 과목을 택하느냐는 문제 이상으로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부모님들 모두 (http://www.ucop.edu/doorways) 에 들어가 보실 수 있으면 좋겠다. 이 싸이트는 UC에서 직접 관리하는 싸이트로 켈리포니아에 있는 모든 고등학교에서 진행되는 클래스에 대한 정보가 잘 정리되어 있다. A-G course list 버튼을 클릭하고, 학교 이름과 도시 이름을 쳐 넣고Search 하면 그 학교에서 2015-16학년도에 offer하는 모든 클래스가 리스트 되어 있다. 코스들을 잘 살펴 보면 몇몇 honors 코스는 Honors Type란에 honors라고 쓰여있고, 어떤 honors 코스는 그렇지 않을것을 볼 수 있다. Honors Type란에 honors라고 쓰여있는 코스는 GPA 계산시 UC에서 weighted point를 계산하는 honors 코스이며, 쓰여 있지 않은 코스는 GPA 계산시regular 클래스와 같이 아무런 weighted point가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제이슨의 경우 어차피 honors 코스를 들으려면 weighted point가 approve된 honors 코스를 듣는것이 더 전략적일 것이다.

다시 한번 말씀 드리지만, 이 경우는 UC계열 대학에 진학하기 원하는 학생들의 경우이며, 그 외에 다른 대학에 진학 하려는 학생들은 또 다른 전략적 방법이 필요할 것이다.

 
 
 
 
 
 
 
Eric Shim 원장 / 에릭심 원장
Cornell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석사
전 Ericsson CDMA 2000 연구원
전 Mitsubishi Electric, Japan 가상현실 연구원
현 Ivy Master Academy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 원장 및 칼리지 컨설턴트
현 AP Calculus AB/BC, AP Computer Science A/AB, SAT I, SAT II 강사
현 Bethesda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Copyright © The Herald Insight, All rights reseve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