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llege Admissions Columns
USC와 Harvey Mudd College 입학처 미팅
Written by Sean | Published. 2016.12.29 12:10 | Count : 890

USCHarvey Mudd College 입학처 미팅

 

USC와 HMC 는 캘리포니아 남부에 있는 미국 최고 대학교들 이다. 동부의 많은 대학교와 달리 서부에서는 최고 대학교 하면 샌프란시스코의 Stanford와 UC-Berkeley가 강자 이고, 남부 LA에는 UCLA 와 USC가 최고 대학교 이다. 이런 큰 규모의 Research University이외에 Liberal Art College로서는 LA 남쪽의 Claremont 시에 있는 여려 개의 리버럴 아트 칼리지들이 유명하다.

이번호에서는 USC의 국제 학생 어드미션 한국 담당인 Mr. Alexander Alvendia (Associate Director)와 HMC의 입학처장인 Mr. Peter Osgood (Director of Adission)와 한국 학생 입학에 대하여 의견을 나누었다. USC와 HMC 두 곳 모두 각 학교의 입학처 사무실에서 회의가 이뤄졌으며, 이번 2017년 12월에 이뤄진 미팅 이므로 가장 최근의 정보가 될 것 이다.

먼저 USC의 Alex와 나눈 이야기를 정리 해 본다. 한국 학생의 숫자를 인위적으로 제한 하나? - 아니다. 훌륭한 학생들은 얼마든지 합격 할 수 있다. / 지원하기에 좋은 점수는 어떻게 되나? - USC가 발표한 자료가 좋은 가이드이다. / 그런 자료는 정확 한가? - 정확한 자료 이다 / 비교과 활동은 어떻게 해야 하나? - 지원자가 지원 하는 학과에 얼마나 준비가 되었는지? 그리고 얼마나 꾸준히 준비가 되었는지를 보고 있다.

 

캡처

                                    (출처: USC freshman profile 2015~2016)

자료 및 미팅 분석: 이번 미팅은 한국의 국제 학교 중 한곳의 카운슬러 선생님과 각 학교를 지원하고자 하는 학생들과 함께 하였다. 그래서 입학처의 어드미션의 전문가들이 만난 자리라기 보다는 일반 지원 학생들에게 보다 정확한 정보를 주기 위함 이었다. USC의 진학을 위하여

내용을 정리 해 보면, 고등학교 (9학년 ~ 12학년) 학점이 위 표와 같이 약 3.7 이상이면 지원 해도 좋을 것 같다. 이는 4.0 만점이고 Unweighted 점수이다. 같은 3.7이라도 학생이 어떤 수업을 들었느냐에 따라 다른 3.7이 될 수 있으므로 3.7이라고 함은 각 학생의 학교에서 가장 어려운 수업들을 듣고 3.7이라는 내용 이다. IB 학교에서는 약 40점의 예상 점수가 나오면 지원하여 합격 가능 한 점수 이다. 학과목 선정은 매우 중요 하다. 수학 과학을 잘 하여 수학 과학 과목을 위주로 들었던 학생이 전체적으로 성적이 낮거나 SAT/ACT점수가 잘 나오지 않아 입학이 비교적 쉬운 학과를 골라 지원 한다면 원서를 처음 읽는 Reader들은 이상하게 생각 할 것 이다. 어드미션 오피스에 있는 사람들은 학생들의 어드미션 원서만 전문으로 읽고 보는 사람들이다. 이 전문가들은 각 학생들이 일행에 한번 준비 하는 경험이 아니고, 일년에 적어도 수백 개씩의 원서를 읽고 결정을 내리는 사람들 이므로 성적표의 성적 향상 혹은 하향 추이와 과목 선정과 전공 선택에 관한 상관 관계를 읽어 내는 능력이 개발 되어 있다. 

비교과 활동과 에세이는 매우 중요 하다. Alex가 학생들에게 조언 해 준 내용 중 하나는 에세이 하나만으로 학생을 불합격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 말은 에세이는 퀄리파이어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에세이가 정량화 되어 학점 혹은 표준 성적 처럼 숫자로 정량화 할 수는 없지만, 숫자로 나타나지는 학생의 능력이 합격과 불합격의 경계에 있을 경우, 에세이는 당락을 결정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것이다. 비교과 활동의 내용도 마찬가지 이다. 간혹 아주 뛰어난 활동과 자기 분야의 스토리가 확실한 학생들이 있다. 이런 학생들의 비교과 활동의 내용은 왜 이 학생을 선발 해야 하는지에 대한 매우 진지 하고 뚜렷한 이유를 제시 한다. 자기 지원 전공과 이유에 대한 스토리가 비교과로서 뒷받침 될 수 있도록 준비 해야 한다. 어드미션 오피스에서는 학교가 끝나는 오후 3~4시 이후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꿈을 위하여 무엇을 꾸준히 했는지를 보고 싶어 한다.

HMC 입학 처장인 Mr. Peter Osgood와는 학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함께 학교를 같이 돌아 보면서 자세한 설명을 해 주었다. 잘 하는 것처럼 HMC는 미국 교육부 발표 자료에 의하면 칼텍 다음으로 학생 100명당 최고 대학의 박사 과정에 졸업 후 자로 진학 한 학생이 않은 학교 이다. 이 말은 학부에서의 학생 리서치 활동이 매우 활발하고 뛰어나다는 말이다. HMC의 Peter와의 미팅 내용도 위 USC와 비슷하였으므로 HMC도 학교 발표 자료를 보고 다음 편에서 좀더 알아 보도록 한다.

캡처 

 

 

 

 

 

 

 

Sean  columnist@dherald.com

<Copyright © The Herald Insight, All rights reseverd.>

iconHOT ISSUE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