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College Admissions Columns
UC 어플리케이션 작성 요령 #1
Edit by. Eric Shim | Published. 2016.06.17 13:44 | Count : 901

이번주에는 여기 켈리포니아의 부모님과 학생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UC 어플리케이션 작성 요령에 대해서 알아보자. 잘 아시다시피 UC의 deadline은 11월 30일이다.

UC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미리미리 준비하여 11월 30일의 일주일 전쯤에는 필히 submit 하기를 조언하고 싶다. 필자는 마지막 날까지 미루고 미루다 어쩔수 없이 11월 30일 밤에서야 준비하느라 정신이 없는 학생들을 수 없이도 많이 보아왔다. 어쩌면 그렇게 많은 학생들이 우리 부모님들 학생때 모습하고 똑 같은지… 몇년전 부터 UC는 Online으로 지원하기를 recommend 하다가 이젠 아예 online 으로만 지원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다. 어떻게보면 편하기도 하지만, 대학을 지원하는것을 우리는 컴퓨터와 인터넷 커넥션에 전적으로 의지해야 하는 상황이기도 하다. 이때 가장 위험한 것은 서버의 다운이다. 11월의 마지막 날의 5시간동안은 UC 서버가 거의 죽었다고 볼 수 있겠다. 미리미리 준비하여 서버다운 혹은 서버 트래픽 때문에 deadline을 놓치는 일은 없어야겠다.

기본적으로 UC어플리케이션과 Common 어플리케이션은 80~90% 정도는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가장 다른것 하나는 고등학교 내내 했던 과정을 자세하게 적어야 하는것과 7,8학년에 advance 수업을 들었다면 그것까지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혹시 고교 중간에 전학을 했다면 정확히 어떤학교인지와 몇학년의 어떤학기를 그 학교에서 마쳤는지 까지도 정확히 적어야한다. 이는 UC에서는 dropdown 메뉴를 사용하여 고등학교때 들었던 수업들을 select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았기 때문에 학교이름이 정확히 일치하지 않을경우 클래스 이름을 고를 수 조차 없게 된다는 이야기이다. UC의 방대한 data를 통해 각 고등학교의 클래스 이름과 weight system까지 잘 정리가 되어 있기 때문에 왠만한 클래스는 리스트에 다 올라와 있지만, 혹시 찾을 수 없는 클래스가 있으면 따로 적어 넣을 수도 있다. 이때 grade는 transcript에 올라와 있는 정확한 grade를 적어 넣어야 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을 기억에 의존하여 적어 넣는 경우가 많은데 절대로 그래선 안 될 것이다. 참고로 UC의 경우 Common 어플리케이션을 쓰는 학교와는 다르게 transcript는 합격이 된 후에 보내야 한다.

UC 어플리케이션 하나로 모든 UC 대학에 지원을 할 수 있기 때문에 Campuses & Major 란에서는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를 체크하고 각 학교에서 학생이 공부하고 싶은 과를 선택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undecided로 지원을 하면 더 쉽게 들어갈 수 있지 않냐라는 이야기를 하는데, 그 해에 몇명이 어떤 과로 지원을 했는지에 따라 그해에 학과별 입학 퍼센테이지는 달라지게 되기 때문에 undecided로 지원하는것이 항상 유리하다라고는 말할 수 없다. 물론 학생이 아직 과를 정하지 못한 경우에는 undecided로 지원하는 것이 맞다. 학교마다 Major Closed된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과가 open 되어 있는지도 같이 체크해야 할 것이다.

UC 어플리케이션에는 Scholarships라는 섹션이 있는데, 학생에 필요한 장학금을 매치시켜 주는 섹션이라고 볼 수 있다. 모두 받을것이 guarantee되지는 않지만, 16개까지 선택할 수 있으며 UC에 합격이 되고나면 어떤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라고 나중에 연락이 오게 된다. 물론 어떤 장학금은 그에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따로 써야 하는 경우도 있다. 재밌는것은 Ethnicity섹션을 보게 되면 많은 나라의 학생들에게 주는 장학금이 있는데, 한국 학생을 위한 장학금은 없다. 우리 한인들도 2세를 위해 장학금 제도를 더욱 활성화 시킬 필요가 절실함을 느낀다.

Activities & Award 섹션을 보면 A-G 코스외에 택했던 코스를 더할 수 있다. 여기에는 토요 한국어 학교나, ROP nursing program 같은것을 써 넣을 수 있다. 그외에 Community Service (봉사활동), Work Experience, Awards and Honors, Extracurricular Activities (과외활동) 등을 써 넣을 수 있는 섹션이 있는데, 각 항목당 5개까지 넣을 수 있으니 혹시라도 쓸 수 있는 항목수가 많은 학생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것 부터 차례로 써 넣어야 할 것이다. 엔지니어링을 공부하고자 하는 학생은 그 분야에서 상을 받거나 활동을 한것이 교회등의 봉사 활동보다는 우선 순위가 더 높아야 할것이므로 다섯개가 넘는 학생은 신중히 생각해서 중요한 순으로 쓸 수 있어야 하겠다. 그리고 description란도 Common 어플리케이션과는 다르게 각 봉사활동, 과외활동에서 무엇을 어떻게 했는지 디테일하게 쓸 수 있으니 각각의 활동이나 수상경력을 자세하게, 또 임팩트있게 써야 할 것이다. Work Experience섹션도 그냥 어떤일을 했냐를 넘어서 그 일을 통해서 얻은 것을 어떻게 쓸것이냐 하는 것 까지도 250자내로 적어야 한다. 다음주에 계속해서 UC Application에 대해서 고민해 보자.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는 학생들이 공부하려는 분야에서 학생들 성적과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 대학의 전문성, 전공, 학생의 성격및 필요에 가장 잘 맞는 대학을 엄선하여 셀렉트하고, 그 대학에 진학할 수 있도록 어플리케이션과 에세이를 동시에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연계하고 있다. 어플리케이션을 쓸때 많은 학생들이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하거나 하여 최고를 보여주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실수를 없애기 위해서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처음부터 끝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학생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Eric Shim 원장 / 에릭심 원장
Cornell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석사
전 Ericsson CDMA 2000 연구원
전 Mitsubishi Electric, Japan 가상현실 연구원
현 Ivy Master Academy (아이비 마스터 아카데미) 원장 및 칼리지 컨설턴트
현 AP Calculus AB/BC, AP Computer Science A/AB, SAT I, SAT II 강사
현 Bethesda University 컴퓨터 사이언스 학과장

Eric Shim  columnlist@dherald.com

<Copyright © The Herald Insight, All rights reseverd.>

iconHOT ISSUE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최근 인기기사
Back to Top